발바닥 통증부위에 따른 증상 5가지 안내
발바닥에는 근막을 보호하면서 있는 지방층이 천연 쿠션 역할을 시켜서하는데 나이가 들면 이 지방층이 얇아져서 염증을 나타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요. 또한 폐경기 여성은 호르몬의 변화로 발바닥의 지방층이 얇아져 쿠션 기능이 떨어지고 젊은 여성은 높은 하이힐을 신어 무게중심이 앞쪽으로 쏠려 문제가 일어날 수있다고 하는데요.
육체의 가장 아래단에 자리잡은 발은 우리의 체중을 그대로 버텨내야 하는 부위이라고 합니다. 전면적으로 보행 시 발에 끼치는 수직력은 체중과 유사하고 뛸 때는 한시적으로 더욱더 높은 수직력이 발에 전달돼 발은 늘 피로나 부상에 시달리기 십상이예요.
이런 발은 발가락이 있는 앞쪽부터 전족부, 중족부, 후족부 등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하는데 통증이 등장하는 스팟에 따라 질환과 병이 나서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까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발바닥 부위별 통증을 잘 판별할 필요가 있어요.
발바닥 통증부위 원인
1. 발 앞 안쪽 및 발가락 통증 : 무지외반증
흔하게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으로 나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유로는 발볼이 좁거나 굽이 높은 구두, 꽉 끼는 신발을 착용할 경우 발생 위험을 높아지게 되며, 평발이거나 유연한 발, 발볼이 넓은 경우 생성되기 쉽다고 하더라고요.
고로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환이고요.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외측으로 휘면서 관절이 볼록하여 변모되는 최고 잘알려진 족부 질환 중에 한가지이라는데요.
엄지발가락을 보행이나 운동을 할시에 값진 역할을 하게 되는데, 예사로 체중의 60퍼센트 범위가 엄지발가락에 실린다고 하고요.그러므로 무지외반증이 있다라고 하면 보행, 운동, 평소 생활에 지장을 나타나게 할 수 있으며, 그 말고도 자세가 안좋아지면서 발목, 무릎, 허리 통증을 정연히다가오게한데다 해요.
2. 앞쪽 발바닥 통증 : 지간신경종
걸을 때 발바닥 통증, 앞쪽 발바닥이 아프다면 자간신경종을 수상해 볼 수 있고요.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발가락 뿌리 부분에서 압박되며 두꺼워지는 질환입니다. 불에 타는 것 같은 통증이 특장점이며 통증이 있다 없다를 반융합니다.
걷고 약간 휴식을 취한 경우 혹은혹은 신발을 벗고 있을 때는 통증이 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지간신경종은 중년 여성에게 생겨날 가능성이 높아요. 굽이 높다고하며 볼이 좁은 구두를 신으면 발가락이 과도하게 젖혀지기 때문입니다. 이밖에도 추락 사고와 급성 외상, 발가락 변형 등때문에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3. 발바닥 안쪽 통증 : 부주상골증후군
발바닥 안쪽에 통증이 나타나게 하는 부주상골 증후군은 발 안쪽에 자리잡은 주상골에 나타나게 하는 통증이예요. 부주상은 육체의 체중의 부하를 담당하고 발바닥 아치 형태를 유지와 발목 진정에 도와주는 곳으로 부주 상내 안쪽에 작은 뼈가 생성되는 경우를 부주상골이라 합니다.
부주상골은 인구의 10퍼센트에서 출현하는이데 이 뼈가 생성되었다고 모두 통증을 불러오지는 않아요. 통증이 지나친 경우와 통증이 나타나지 않게 된다면도 있다고 하는데, 주상골과 부주상골 사이의 고장이 발생 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요.
과한 운동 후나 외상을 당한 후 이곳에 통증이 반복되어 일으켜서나게되면 검토하여 진단받을 수 있어요. 부주상골 증후군을 방치 시 발바닥의 아치를 부서뜨려 발바닥 아치의 퇴행성 변화를 나타나게해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안 좋은쪽으로 심화시킬 수 있고요.
4. 가운데 발바닥 통증 : 평발
걸으면 발이 피로하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평발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발바닥의 안쪽 아치가 정상보다 낮은 상태를 상징하는데 평발인 사람의 경우 체중이 발바닥에 그대로 제공되므로 약간만 걸어도 피로하기 쉽고 종아리, 무릎, 허리까지 통증이 일으켜서해요.
치료를 위하여는 전용 깔창을 동원한던가그렇지 아니하면 스트레칭, 마사지 등으로 피로를 해소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평발로 인한 합병증이 있다라고 하면 수술을 고민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발뒤꿈치 안쪽 통증 : 족저 근막염
발바닥 통증을 유발시키는 표준적인 질환들 중 한개는 바로 족저근막염이라고 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매 해 수백만 명에 달하는 앓는 많이 보이는 질환으로 특히 달리기 선수, 오랜 시간 서 있거나 걷는 사람, 과체중인 인간에게 더욱더 자주 일어나는 경우가 많아요.
족저근막염을 더 쉽게 설명드려 보자면, 우리 몸의 발바닥 부위에는 발앞꿈치와 발뒤꿈치를 잇는 두꺼운 조직 띠인 족저근막이라고 하는는 것이 존재해요. 그러한데 이 부위가 자극을 받거나 손상되며 염증을 유발하면 족저근막염이 생기게 되는 것이예요.
2023.10.05 - [분류 전체보기] - 플랭크 자세 및 플랭크 운동 효과 찾아보기
2023.10.03 - [분류 전체보기] - 입술 포진 빨리낫는법 최신 안내
2023.10.07 - [분류 전체보기] - 로얄 살루트 21년산 가격 안내